director



계원 물리학 강의



  일반인을 위한 "계원 물리학 강의"는 우리나라 이론물리학의 발전에 선구적으로 기여하시고 서울대학교 이론물리학연구소를 설립하신 고 송희성 교수님을 기리는 뜻으로 열어갑니다. 현대사회의 구성원에게 중요한 소양이 되는 현대물리학의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물리학계를 이끌어 가고 있는 젊은 물리학자들이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쉽지만 수준 높은 강의를 펼치게 될 것입니다.

다음 강의 : 제3회

때 : 2018년 10월 19일 금요일 오후 5시-6시
곳 : 한양대학교 자연과학관 사이언스홀 (B117호)
연사 : 한양대학교 물리학과 김항배 교수
제목 : 뉴턴과 아인슈타인 – 공간과 시간의 경계를 넘어서
초록 : 뉴턴과 아인슈타인은 대중에게 가장 잘 알려진 과학자이고 시대를 뛰어넘는 선구적인 업적으로 천재로 추앙받고 있다. 두 사람은 모두 자신의 중력 이론들을 통해서 시간과 공간, 그리고 우주를 이해하려고 시도했다. 뉴턴은 당시의 우주인 태양계 안의 행성들의 운동을 자신의 역학 체계를 통해 설명했고, 그 바탕 위에 공간적 경계를 넘어 별들이 펼쳐진 무한한 공간과 무한한 시간을 상상했다. 아인슈타인은 자신의 중력 이론인 일반상대성을 통해 우주를 설명하려했고, 그가 상상했던 무한하고 영원불변한 우주는 실패했지만, 그의 시도는 팽창하는 우주를 기반으로 하는 현대 우주론의 출발점이 되었다. 팽창하는 우주는 시작과 역사가 있다. 우주의 시작을 이해하려는 시도는 시간의 경계를 넘어가는 작업이다. 강연에서는 뉴턴과 아인슈타인의 우주와 현재 이해하고 있는 우주에 대해 논의하고 우주의 시작을 이해하려는 다양한 시도들을 소개한다.
제3회 포스터


지난 강의 (제목과 연사를 클릭하시면 포스터와 발표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Administrative Office

Location : Building 129 - 209
Admnistrative Staff : Ji-Sun Hong
E-Mail : ctp (at) ctp.snu.ac.kr
Phone : 880 - 6523
Fax : 82-2-884-7167

Computer Room

Location : Building 56 - 203
Operator : Yong-Ho Park
E-Mail : yhpark (at) phya.snu.ac.kr
Phone : 880 - 6620